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TOP

In the news

 

In the News

 
 
 
 
 

 

 

강진아, 박군호 논문 ‘THNK’ 대표연구 선

MAY 2015   

서울대 공대는 강진아 기술경영경제정책대학원 교수(사진)와 박군호 삼성SDS 박사가 함께 쓴 ‘전략적 제휴 중독:제휴가 진정한 이익을 창출하는가’란 제목의 논문이 지난달 29일 글로벌 싱크탱크인 ‘THNK’로부터 전략적 제휴 분야의 대표 연구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외부협력 과하면 R&D 약화되 혁신 어려워”

FEBRURY 5TH 2014 

외부기업과의 협력전략에 과도하게 매달리면 내부 혁신역량이 줄어든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서울대 기술-경영-경제-정책-대학원 강진아 교수와 삼성SDS 박군호 박사는 ‘협력중독’이란 논문을 통해 기업이 외부협력관계를 반복적으로 맺으면 오히려 혁신역량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천 건이 넘는 기업 제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협력전략에 의존하면 경영진의 의사결정이 편향적으로 바뀌어 자원 쏠림현상이 발생하고, 이 때문에 내부 R&D 능력이 약화되는 협력중독 현상이 생긴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팀은 대표적인 예로, 세계 첫 휴대전화를 개발했던 모토로라가 너무 많은 아시아 국가와 제조자-개발생산 관계를 맺으면서 내부 관리 비용은 갈수록 늘고, 스마트폰 R&D 능력이 뒤처져 지금의 상황이 됐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연구는 혁신전략으로 평가받던 기업협력의 부정적인 측면을 되짚어 봤다는 점에서 주목받았으며, 논문은 세계적인 경영학 저널 ‘크리에이티비티 앤 이노베이션 매니지먼트’에서 ‘2013년 우수논문 탑4’에 선정됐습니다.

양훼영 [hwe@ytn.co.kr]

 
 
 

NOMINATION FOR”CIM’S TUDOR RIKARDS AND SUSAN MOGER BEST PAPER AWARD 2013″

JANUARY 27TH 2014 

서울대 공대는 기술경영경제정책과정 강진아 교수가 삼성SDS 박군호 박사와 공저한 논문이 세계적인 경영학 저널에서 2013년 우수 논문 탑4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강 교수팀은 ‘협력 중독: 협력이 진정한 이익을 창출하는가(Alliance Addiction: Do Alliances Create REal Bnefits?)라는 논문으로 크리에이티비티 앤 이노베이션 매니지먼트 저널의 2013년도 튜더 리카즈 앤 수잔 모거 베스트 페이퍼 어워드 (October 12th, 2013 – Fall Special Workshop with Alumni Tudor Rikards and Susan Moger Best Paper Award)에 선정됐다.

크리에이티비티 앤 이노베이션 매니지먼트 저널은 유럽의 혁신연구 네트워크인 CINet(The Continuous Innovation Network)을 중심으로 발간되는 학술지로 사회과학논문인용색인(SSCI)에 경영학 분야 우수 저널로 등재돼 있다. 이 저널에서는 매년 엄중한 심사를 거쳐 1년 동안 게재된 모든 논문 중 4편의 논문만을 선정해 발행인 튜더 리카즈와 수잔 모거의 이름으로 상을 수여하고 있다.